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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이더리움의 수수료는 파워볼놀이터 두 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먼저 현 이더리움에선 사용자가 자신이 지불해야 할 최적의 수수료 금액은
사용자가 알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 자체가
사용자 사이에 비밀 투표를 하듯 수수료로 지불할 가격을 직접 적어내는 구조기 때문이다.
만약 사용자가 내는 수수료가 시스템에서 요구하는 양보다 적으면 요청이 실행되지 않게 된다.
그렇다고 오히려 많이 내면 손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반면 EIP-1559에선 기본료를 도입해 수수료 가격을 미리 예측하기 쉽게끔 바꿀 예정이다.
여기서 기본료란 이더리움 프로토콜에서 사용자에게 걷어야 한다고 정하는 최소 금액을 말한다.
사용자가 깜깜이 베팅을 해야 했던 이전과 달리 기본료를 도입하면
가격을 어느 정도 예측해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사용자도 기본료가 얼마인지 바로 알 수 있어 수수료를 지불하기 한결 수월해진다.
기본료는 이전 블록에서 처리한 연산량이 기준치보다 초과했는지 혹은 부족했는지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한편 사용자가 지불한 수수료는
채굴자에게 지급되지 않고 바로 이더리움 프로토콜 단에서 소각될 예정이다.
이더리움 코인의 내재 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설명이다.
수수료를 채굴자에게 모두 지급하는 지금 방식과 완전히 반대된다.

팀 러프가든 콜롬비아대학교 교수는 지난달 실리콘밸리 이더리움 밋업에서
“게임 이론을 통해 EIP-1559를 분석해보면 이더리움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채굴자에게 지급해선 안 된다.
담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이더리움재단은 EIP-1559에선 발생한 수수료를 누구도 받을 수 없게끔 설계했다.
수수료로 사용된 코인이 소각되면 남아있는 이더리움의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본료를 걷어서 채굴자에게 지급하는 구조로 수수료 시스템을 운영하면
채굴자가 사용자와 담합해 블록체인 바깥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해 준 뒤
블록체인에 복귀해 기본료를 나눠가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게임 이론: (응용수학, 경제학에서) 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으로 수단을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

또 다른 이더리움 수수료의 문제점은 가격의 극심한 변동성에 있다.
이더리움의 수수료 가격은 쉽게 끓는 냄비처럼 빠른 시간에 피크 가격에 도달하는 특징이 있다.
수수료의 이같은 변동성은 사용자가 몰리는 정도에 따라 더욱 심화한다.
이더리움에선 현 수수료의 극심한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서 블록 크기를
현재보다 두 배 이상으로 키울 계획이다. 블록 사이즈를 두 배로 늘리면
블록 하나에서 처리할 수 있던 작업량도 두 배로 늘어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청을 더 쾌적하게 처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이더리움의 블록 한 개는 송금 요청같이 간단한 트랜잭션을 600개 정도 처리할 수 있다.
또 블록 하나가 생성되는 데는 약 13초의 시간이 걸린다.
블록 사이즈가 두 배가 되면 처리할 수 있는 양이 1200건 정도로 늘어나는 셈이다.
다만 생성하는 모든 블록의 크기를 두 배로 만드는 건 아니다.
이더리움 사용량이 급증할 때에만 그당시 생성하고 있는
블록 크기를 최대 두 배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더리움재단은 매 순간마다 사용자의 요청을 최대한 많이 담을 수 있고
낭비가 발생하지 않는 최적의 크기로 블록을 생성하겠다는 목표다.
이는 상황에 따라 더 큰 냄비를 사용해 물이 끓어넘치지 않게끔 조절하는 것과 같은 이치다.

하지만 이같은 방식도 실제론 실현하기 쉬운 게 아니다.
이더리움 블록을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를 측정하기가 애초에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블록에 기록된 트랜잭션을 파악한 건 쉽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기록되지 못한 거래나 표류하고 있는 트랜잭션을 파악하기란 상대적으로 어렵다.
팀 베이코 컨센시스 개발자는 “이더리움 사용량이 급증할 때 블록 사이즈를
한시적으로 키운다 해도 언제 원래 크기로 되돌릴지 알아내는 방법이 현재 난제로 꼽힌다.
수요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며 “블록 사이즈를 가변적으로 설정한다
해도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트랜잭션 풀에서도 관리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더리움의 트랜잭션 풀을 관리할 알고리즘 등을 개발해야 하는 과제가 앞으로 남아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더리움을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넘치면 블록 크기를 최대한으로
키워 운영해도 트랜잭션을 모두 수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때문에 EIP-1559에선 이런 경우를 대비한 팁이란 장치를 마련해뒀다.
팁은 기본료 위에 더해지는 별도의 요금이다. 팁은 채굴자에게
인센티브처럼 작용할 예정이다. 채굴자는 기본료는 획득할 수 없지만 팁은 가져갈 수 있다.
이는 현 이더리움에서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과도 비슷하다.
다만 EIP-1559에서 정해둔 팁은 1달러~2달러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으로 운영될 거란 설명이다.
이밖에도 사용자는 원하는 경우 ‘수수료 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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